한국교통원구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, 회전교차로는 인명사고 및 차량 대기 시간 감소 등으로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되고 있으나 통행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운전자는 약 36%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또한 회전교차로 내 교통사고는 매년 약 1천여 건에 달하고 있으며, “진입 시 양보”,“주행 시 서행” 등 회전교차로 통행 시 준수 사항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충돌 사고가 많아 통행 방법에 대한 다양한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, 23. 6월 한국교통원구원에서 실시한 회전교차로 이용 실태 설문에서 아래와 같이 조사되었습니다.
*회전교차로 설치 후 : 교차로 내 사망사고 75.1% 감소, 교차로 통행시간 18.1% 단축
*전국 회전교차로 수 : 10년 108개소 → 23년 2,525개소
*회전교차로 교통사고 건수 : 18년 1,051건, 20년 1,456건, 22년 1,402건
출처 : 한국교통원구원
운전자들이 숙지하여야 하는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통행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회전교차로 주행 단계별로 교차로에 접근 시에는 “서행”과 “차로 사전 선택”(좌회전 → 안쪽 차로, 우회전 → 바깥쪽 차로), 교차로 진입 시에는 항상 “회전 차량 우선”이므로 “회전 차량은 멈추지 말고 서행” 하여야 합니다.

버스, 화물차 등 대형 자동차는 회전교차로 내 화물차 턱 구간을 이용하여 인근 차선을 침범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.
회전교차로 내 사고 발생 시 통행방법 준수 여부에 따라 과실 비율이 20 ~ 80%로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아래의 담당 부서와 유관 기관의 연락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출처 : 국토교통부 캠페인 (보도 시점: 2024. 3. 20)
〈돈 버는 경제 큐레이션〉
회전교차로의 장점으로는 직선 차로에서 원형 차로의 진입 시에 자동차의 속도를 감속한다는 점에 있습니다. 교차로에서 자동차가 자연스럽게 서행하게 됨으로써 교통사고율 또한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
회전교차로는 지방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데요. 서울 및 수도권에도 점차 확대 설치되어 인명사고 및 차량 대기 시간이 감소되길 바랍니다.